용인특례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 1일차

  • AD 소연기자
  • 조회 972
  • 11
  • 2022.11.26 21:58
  • 문서주소 - http://yongintv.co.kr/bbs/board.php?bo_table=B01&wr_id=1725

- 교육문화국 행정사무감사 실시 -

용인특례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황재욱)는 지난 24일 교육문화국 소속 교육청소년과, 평생교육과, 문화예술과, 체육진흥과, 관광과, 경기도종합체육대회추진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황재욱 위원장은 관광과에 예산을 비롯한 적극적인 관광 산업 발전 전략을 수립할 것을 당부했다.

 1971053376_1669467522.66.jpg
강영웅 의원은 관광과에 긍정적, 부정적인 요소를 분석해 용인 관광상품 가치 및 부가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관광 캐릭터 단일화에 대한 검토를 주문했다.

 

김상수 의원은 교육청소년과에 처인고등학교 복합화시설 운영비 예산 편성과 관련해 교육청과의 협의를 통한 예산 분담을, 안심통학버스를 확대하는 것보다 통학로 개선이 시급하므로 우선 순위를 어디에 둘 것인지 재검토를 요청했다. 체육진흥과에는 조정경기장 정고2동 무단 사용 건에 대한 조속한 해결과 경기도종합체육대회 개최로 인해 건립된 씨름장, 보조경기장 등에 대한 향후 활용 방안과 특례시에 걸맞은 부족한 체육시설 확충에 관한 중장기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또한, 경안천변 파크골프장 기존 시설물에 대한 안전사고와 수해 방지, 환경 개선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운봉 의원은 교육청소년과에 관내 학교 체육관, 운동장 개방 확대 방안 마련과 장학재단 기부금 수입 향상 방안을 모색할 것을 주문했다. 중?고교 신입생 교복 구입 지원사업에 대해서 학생의 상황에 따라 지원 한도액 내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과 협의할 것을 요청했다. 평생교육과에는 2010년도 이후로는 미술 작품 취득 사실이 없으므로 여건을 살펴 미술 작품에 대한 취득과 전시를 고려하고, 평생학습 박람회 등의 홍보 강화와 시민 참여 활성화 방안 모색을 주문했다. 문화예술과에는 문화활동사업 공모에 많은 단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균형 있는 지원 방안 마련과 용인문화원 임원(이사)의 인원 및 위촉 시기 등이 유동적이므로 효율과 연관성을 분석해 내실 있는 운영을 당부했다. 체육진흥과에는 프로축구단 창단 용역 관련 시민 의견 청취 등 제반 사정을 살필 것을, 종합운동장 개선사업 지연으로 인해 장기 미집행 시설이 되지 않도록 확실한 방향성을 갖고 조속한 사업추진을 강조했다. 또한 체육회가 관리하는 체육시설 예약과 관련해서는 운영상 미비점 보완을, 옛 경찰대 체육시설에 대해서는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당부했다.

 

박은선 의원은 교육청소년과에 안심통학버스 지원사업과 관련해 학교별, 지역별 특성 및 시급성을 판단해 지원방법 및 대상 확대에 대한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평생교육과에는 각종 용역 계약 시 대행업체의 역량 파악과 관내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주문했다. 또한, 평생학습관 관리 주체의 이원화로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향후 시설 보수 공사 시 불편사항을 개선할 수 있도록 검토를 요청했다. 문화예술과에는 지역예술인 및 단체 지원에 대한 장기적인 로드맵의 조속한 수립 요청과 예술 지원 장르의 다양화, 신규 및 청년 예술인 육성 방안 마련과 대형 공연의 경우 국고 매칭 사업을 적극 활용하고, 콘텐츠 중복 등 지원단체 역량 부족에 대한 모니터링 및 역량 강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용인시박물관 기획전 콘텐츠 개발 및 수준 향상과 학예사의 중요도에 비해 인력이 부족하므로 인력 운용 문제 검토를 주문했다. 관광과에는 관광해설사 수요를 예측한 인력 운영의 재검토 및 역량 강화 교육 필요를 강조하고, 용인 관광 앱이 관광 정책 개발과 연동되도록 구체적인 활용 계획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이윤미 의원은 평생교육과에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에서 보듯 장애인과 비장애인 학력 편차가 큰 점을 고려해 향후 장애인에게 더 많은 평생학습 기회 제공을 당부했다. 체육진흥과에는 수지아르피아 공원 리모델링 기본설계용역 중지와 관련해 제반 사정을 살피지 못한 것이 원인으로 향후 사업추진 시 부서 의견 조회 및 제반 사정 고려한 사업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직장운동경기부 우수 선수 영입 시 사전에 의회와 소통할 것을 당부했다. 관광과에는 관광특구 지정 등 선제적 관광사업 개발 및 관광 활성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현수 의원은 교육청소년과에 방과후교실 지원 사업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대상 확대가 필요하며, 이와 관련해 교육지원청과의 지속적인 업무 협의를 당부했다. 원거리 통학 학생들의 통학 편의 제공을 위한 현 지원 사업의 개선을 통해 실질적인 지원 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체육진흥과에는 미르스타디움 보조경기장 추가 기반 시설 확충 등을 통한 이용자 불편 개선 방안 마련을 요구를, 경기도종합체육대회추진단에는 경기도종합체육대회 개회식 당시 용인시민보다 타 시군 선수단과 특정 연예인의 팬클럽 등이 주요 관중으로 있었던 만큼 시민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각종 행사 시 홍보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미상 의원은 체육진흥과에 미르스타디움 유휴 공간을 목적에 부합하게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것과 우수 선수 영입 시 의회와 소통 및 조율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제출되거나 요청한 자료의 오기 정정 및 정확한 표기와 종합운동장 개선사업 사업계획의 일관성 있는 추진을 당부했다. 관광과에는 용인 관광에 대한 홍보 활동 강화 및 장애인 시설 확충 등 관광지의 환경 개선을 통한 관광 활성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