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티비종합뉴스] 용인특례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마무리하며 강평 실시

  • AD 소연기자
  • 조회 157
  • 11
  • 2024.11.28 12:02
  • 문서주소 - http://yongintv.co.kr/bbs/board.php?bo_table=B01&wr_id=2346

용인특례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김진석)는 지난 27일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강평을 실시했다.

3717431399_1732762943.34.jpg
김진석 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강평을 시작하며 행정 전반에 대해 각종 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정책과 시민 불편사항 개선 방향에 대해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주요 지적사항으로는 시민소통관에 ▲민원 해결 과정에서 특정인의 성과로만 부각 되어 대다수 시민이 오해하지 않도록 당부 ▲협치 백서 등 관련 조례 내용 반영해 민간 협치 활동 계획 수립과 확대 방안 마련을 강조했다.

 

감사관에는 ▲감사 방식의 개선과 감사 행정의 효율성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한 감사 정보시스템 도입 방안 마련 ▲의회가 독립기구로서 자체 감사권 확보를 위한 '공공감사법' 개정을 추진하는 데 있어, 의회 자체 감사 권한이 확립될 때까지 시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공보관에는 ▲조아용 캐릭터 수익금 관리 방안과 다변화 모색 ▲용인소식지가 시장의 성과 홍보 외에 시민을 위한 정보와 소식이 전달되도록 요청했다.

 

법무담당관에는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 홍보 확대를 위해 홈페이지 배너, 용인 소식지 등 다양한 채널 적극 활용 ▲소송 증가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와 소송심의위원회의 내실 있는 운영을 당부했다.

 

청년담당관에는 ▲자체 사업 발굴 통한 부서 발전 방향 모색 ▲희망 옷장, 청년 정책 네트워크, 청년공간LAB 등 청년 대상 프로그램 적극 홍보 ▲청년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기획조정실에는 ▲기간제근로자를 위한 맞춤형 복지제도 개선 방안 마련 ▲직장 내 괴롭힘 사건 처리 절차 홍보하고 2차 피해가 없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 ▲용인시정연구원과 용인자원봉사센터의 주요 업무에 대한 철저한 지도·관리, 각종위원회 운영 실태 점검과 미개최 위원회 등을 포함한 위원회의 운영 효율성 제고 방안 강구 ▲저연차 공무원의 효율적인 배치를 통해 퇴사율 감소 방안 마련 ▲정기인사 시 직렬 불일치된 사항 조치 ▲용인시 홈페이지의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업체 선정 과정에서의 문제점 보완과 전산장비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대책 수립 ▲부서 담당자와 민원인의 전화 연결이 안 될 경우를 대비한 콜백 시스템 구축 검토를 요구했다.

 

재정국에는 ▲예산 집행 시 이월 사업 철저히 점검 ▲용인시 투자심사위원회 운영 조례를 검토하고 개선 방안 마련 ▲예산편성 심의 시에는 정확한 산출 근거와 법령에 근거해 예산 수립 ▲관내 하도급계약 비중 확대 방안 강구 ▲수의계약에서 특정 업체 몰아주기 방지를 위한 운영 개선 방안 마련 ▲직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차량 관리 시스템 구축 ▲공용차량 사적 사용 방지를 위해 사례를 전파하고 철저한 차량관리 ▲마을세무사의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 확대와 접근성 제고 방안 마련 ▲체납 징수 시 가상 자산 압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방세 체납률 감소 방안 강구를 요청했다.

 

3개 구청 자치행정과 및 읍면동에는 ▲읍면동 주민숙원사업 추진 시 지역구 의원과 사전 소통 ▲구정 홍보비가 시정 홍보가 아닌 구정을 위해 지출되도록 실질적인 홍보 방안 마련을 강조했다.

 

처인구 자치행정과에는 ▲처인구청 주차난 해소를 위해 사유지 임차를 통한 주차장 확보 노력 ▲행정복지센터 중 엘리베이터가 없는 곳은 사회적 약자 배려를 위해 단계적인 설치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처인구 민원지적과에는 예산 집행 시 부기 변경 지양하고 정확한 추계를 통한 예산 편성을 요청했다.

모현읍에는 마을회관 운영 시 철저한 점검 후 사후 조치 사항을 위원회에 보고할 것을 주문했다.

 

기흥구 자치행정과에는 ▲공공청사 임대 시 임대료 책정에 대해 통일된 기준 마련 ▲격무부서에 대해서는 인력 충원을 통해 원활한 조직 운영을 당부했다.

 

용인도시공사에는 ▲반도체 산업단지 클러스터 조성에 대비한 철저히 준비 ▲계약 업무 시 관내 업체 적극적 이용 장려 ▲용인시 도시개발사업에 용인도시공사의 적극적인 참여 노력 ▲조직관리 등 내실 있는 운영 방안 마련 ▲용인도시공사의 설립 목적에 부합하도록 주도적인 사업 발굴을 통해 수익성 증대 방안 강구를 요청했다.

 

용인시자원봉사센터에는 ▲기관경영평가 결과를 보완해 등급이 상향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센터 운영 ▲후원 물품이 특정 기관에 편중되지 않도록 배분과 철저한 사후관리 ▲통리장협의체 등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봉사율 제고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용인시정연구원은 ▲주요 사업 변경 시 사전에 의회와 긴밀히 소통 ▲종합감사 지적 사항을 개선해 내실 있는 운영 ▲경영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조직, 인사관리의 적정성, 업무추진비 집행의 투명성, 고유사업 목표 설정 등 관련 업무개선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진석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는 이른 시일 안에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 각종 사업 진행 시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행정서비스 요구에 책임감 있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면밀한 검토를 통해 예산 낭비 요인을 없애고, 시민의 입장에서 꼭 필요한 사업인지 고민하고 노력하는 자세로 행정을 펼쳐달라"고 당부했다.

Mg==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