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학"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 AD 소연기자
  • 조회 4230
  • 2010.06.17 21:20
  • 문서주소 - http://yongintv.co.kr/bbs/board.php?bo_table=B06&wr_id=22
 

‘용인학’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선정

용인시가 올해 경기도 최초로 관내 대학에 개설한 지역학 강좌를 위한 책으로 발간된 도서『용인학』이 ?2010 문화체육관광부 사회과학분야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

또한 도서『용인학』(홍순석 著, 채륜 刊, 2010.2월)은 지역학 분야 연구 성과물이 일반인 대상 단행본으로 출간된 전국 최초의 사례이자 정확한 문헌고증과 현장조사 등 지역학 연구의 모범 사례를 보여준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용인, 용인사람들’을 부제로 용인의 역사, 문화, 인물에 대한 소개가 담겨있으며 용인시 문화재 일람과 용인학 관련 참고문헌 등이 부록으로 실려 있다.

특히 강남대학교에서 용인학을 강의하는 저자 홍순석 교수는 “도내 최초로 지역학 강좌를 개설한 용인시의 노력에 힘입어 학자의 서재에 머물러 있던 30여년의 연구 성과물이 빛을 볼 수 있었다”며 “용인학 강좌가 대학에서뿐만 아니라 공무원, 기업 등 전 시민 대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번 도서『용인학』에는 용인의 지정학적 의미를 비롯해 세거성씨와 묘제 연구,  ‘생거진천 사거용인’ 전래담의 연원과 의미망 등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담겨 있다. 또 용인의 인물로 포은 정몽주 선생, 십청헌 김세필 선생, 약천 남구만 선생에 대한 심층적 고찰과 함께 ‘태교신기’를 지은 여성실학자 사주당 이씨를 ‘용인의 큰여성’으로 부각하는 등 용인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이 담겼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학술도서’는 국내 학술 출판환경을 개선하고 독서문화 향상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1996년부터 매년 추진하는 출판 진흥 관련 최대 규모의 사업으로 올해부터는 한국간행물 윤리위원회 주관으로 추진한다. 선정된 우수도서는 전국 공공도서관, 전문 도서관, 병영도서관 등에 배포된다.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