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일이 구현된 ‘평생학습’ 허브 도시, 용인

  • AD 운영자
  • 조회 4537
  • 2010.08.10 10:42
  • 문서주소 - http://yongintv.co.kr/bbs/board.php?bo_table=B14&wr_id=20

- 시민 삶의 질 향상시키는 ‘사람 중심’ 교육 지향

-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 환경 조성

민선 5기의 시정 이념 키워드는 갈등과 반목을 극복하고 화합하는 것을 시정의 제일 목표로 삼아 시민들이 소망하는 변화의 바람을 일으켜 용인을 새롭게 만들고, 복지도시 용인, 교육도시 용인, 경제도시 용인, 예향 용인 등 용인의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는데 있다.

‘교육도시’ 용인의 방향은 학생들을 위한 질적인 교육 향상 뿐 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이 이루어져 시민 삶의 질이 향상되는 ‘사람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용인시가 펼치고 있는 평생학습을 테마별로 알아본다.

■ 학습정보 서비스의 보고(寶庫) ‘학습정원’

용인시 학습정원은 관내 평생교육자원을 통합해 시민들에게 각종 학습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8년 7월 시청사 1층에 문을 열고 2010년 현재까지 14,500여건의 학습상담을 실시하는 등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평생학습센터 학습정원은 학습매니저를 배치하여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기관 안내와 강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평생학습 관련 강좌들을 소개하는 등 원스톱 맞춤형 학습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넵킨 아트, 가죽공예, 미술치료 등 다양한 체험학습을 배우는 ‘1일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부터 3개 구청에도 학습정원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평생교육기관과 병원, 작은도서관, 은행 등에 학습매니저가 직접 방문해 학습상담과 정보를 제공하는 ‘이동 학습정원’도 실시하고 있다.

■ 7인 7색의 테마별 저명인사 초빙 강좌 ‘레인보우 아카데미’

경제·교육·건강·교양 등 7인 7색의 사회 각 분야의 저명인사를 초빙하여 테마별 강좌를 운영, ‘평생학습 파라다이스 용인’의 이미지를 높인다.

전문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열정 넘치는 강의가 펼쳐지는 ‘레인보우 아카데미’는 색깔 있는 테마로 시민들에게 무한한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9월 9일에는 공부법 전문 강사 배인호, 10월 21일에는 세계화전략연구소장인 이영권 강사가 ‘반 34등에서 서울대 가다’,‘부자 가족으로 가는 미래 설계’란 주제로 각각 멋진 강연을 펼친다.

■ 평생학습 전문가 네트워킹 ‘평생학습 동아리’ 컨설팅과 전문연수

8월에 평생학습동아리 144개 팀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효율적인 학습동아리활동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전문컨설팅을 실시하고, 9월에는 동아리의 유형별 컨설팅 결과를 공유하고 학습자들의 전문성과 연대를 강화하기 위한 ‘평생학습동아리 전문연수’를 실시한다.

또한, 11월에 전국평생학습도시와 지역 교육청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해 평생학습관계자들의 역량강화와 네트워킹을 위한 평생학습 심포지엄을 연다.

■ 용인만의 특색 있는 용인시민대학 ‘Y-그린키퍼 양성과정’

올해 경기도 일자리연계 특성화사업에 선정되어 시행하고 있는 용인시민대학 ‘Y-그린키퍼 양성과정’은 자연이 준 천혜의 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적 특성을 살려 용인의 녹색 휴양시설(골프장, 리조트)을 관리해 나갈 그린키퍼(조경관리사)에게 필요한 이론교육과 현장실습을 제공해 직업준비 교육을 실시한다.

지난 6월 15일부터 오는 10월 1일까지 용인송담대학 평생교육원과 용인바이오고등학교에서 만 50세 이상 고령 구직자를 대상으로 총 320시간을 할애해 조경과 골프코스 관리이론, 조경설계와 시공, 현장실습 등으로 진행된다.

■ 온·오프 평생학습쇼핑몰 운영, 학습결과물 직거래 활성화

용인시평생학습쇼핑몰은 지난해 교육과학기술부 네트워크지원 사업에 선정된 특화사업으로 금년 2월부터 쇼핑몰 구축을 추진해 현재 시스템 테스트 중에 있으며 오는 8월에 쇼핑몰을 오픈할 예정이다. 이로서 그동안 시청사와 3개 구청 학습정원에서 전시해 온 용인시 평생학습 관계자들의 학습결과물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더욱 다양한 작품 전시와 판매가 가능하게 되며 용인시 평생학습 활성화에 크게 기여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학습문화의 결정판 ‘용인시 평생학습 축제’

10월 1일부터 2일까지 관내 평생교육기관·단체, 학습동아리, 평생교육 강사 등 평생학습 관계자들이 연합하여 ‘용인시민의 날’과 연계해 ‘용인시평생학습축제’를 개최한다.

축제에는 ▲평생학습 홍보·체험관 운영 ▲평생학습 경연대회(학습동아리, 주민자치센터, 문해백일장, 체험수기) ▲평생학습쇼핑몰(학습결과물 직거래 장터) 운영 ▲친환경 재활용 존(Zone) 운영 ▲1일 체험교실 등을 통해 다양한 학습과정을 보고 느낄 수 있게 마련된다.

■ 글자를 넘어 세상을 읽는 힘 ‘성인문해교육’

‘성인문해교육’이란 쉽게 말해 한글교실이다. ‘찾아가는 무료한글교실’은 배움의 기회를 놓친 어르신들께 한글, 셈하기 등 초등학교 교과과정을 가르치는 문해(文解)강좌로 수강희망자를 상시 접수하는 열린 학습공동체로 운영된다. 용인시 평생학습센터를 비롯해 대한노인회 용인시 기흥구지회, 풍덕천2동 주민자치센터 등 16개 기관․단체에서 한글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강사들은 용인시민대학 문해교육지도과를 수료하고 소정의 인증과정을 거친 문해강사들로 어르신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발견하는 기쁨을 전하고 있다.

■ 시·공간 제약 없는 사이버평생학습관, 초등사이버 스쿨

‘사이버평생학습관’은 시·공간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시민들에게 다양한 온라인 학습서비스를 확대, 구축하였다.

학습관에는 외국어, 자격증, 컴퓨터, 교양, 생활체육 등 5개 분야에 240개 동영상 강좌가 제공되며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8월까지 사이버평생학습관(http://cyber.yonginsi.net)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고, 9월부터는 경기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http://www.homelearn.go.kr)으로 연계해서 제공된다.

초등사이버 스쿨(http://kids.yonginsi.net)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과 과정을 기본으로 한 무료 온라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학부모들이 사교육비 부담을 덜고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받도록 마련되었다. 학습내용은 주요 과목 학습 동영상과 논술, 과학실험교실, 백과사전, 온라인 학력인증시험 등 심화학습과정과 지식퀴즈·전래동화 에니메이션, 전문 강사의 Q&A도 볼 수 있는 부가학습 콘텐츠도 담겨 있다.

(문의 용인시 평생학습센터 031-324-3125, 2208)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1-03-30 22:24:48 기자수첩에서 이동 됨]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