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티비종합뉴스] 용인특례시, UNIST와 ‘반도체 교육·산학 허브’ 개소

  • AD 소연기자
  • 조회 1247
  • 2024.03.14 07:54
  • 문서주소 - http://yongintv.co.kr/bbs/board.php?bo_table=cheoingu&wr_id=6222

- 13일 시청 1층에반도체 전문 인력 양성 위해 시민·전문가 대상 아카데미 운영 -

- 이상일 시장, “지역 기업들 UNIST의 우수 프로그램으로 역량 기르도록 지원강조 -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국내 유일 반도체 소재,부품 특성화대학원인 UNIST(울산과학기술원)와 공동협력해 시청 1층에 반도체 교육?산학 허브를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3717431399_1710370449.31.JPG
지난해 11월 시와 UNIST가 지역의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반도체 교육,산학 허브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은 데 따른 후속 조치다.

 3717431399_1710370472.98.JPG
용인특례시청 본관 1층에 134(40) 규모로 설치된 반도체 교육?산학 허브는 30여명이 들어갈 수 있는 강의실과 사무실 등으로 꾸려졌다.

 3717431399_1710370484.84.JPG
UNIST 반도체 소재?부품 대학원 교수 등 1~3명이 허브에 상주하면서 반도체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지역 반도체 기업을 위한 R&D(연구개발) 기술 지원과 산학협력 등을 추진한다.

 

반도체 아카데미는 공직자나 산학?협력 기관 정책 담당자의 반도체 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일반과정’, 산업체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반도체 소자와 생산 공정 기술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실습 위주로 운영하는 전문가 과정’, UNIST 반도체 관련 학과 전공자들이 용인시 내 반도체 기업에서 인턴십을 하는 산업현장 인턴십 과정3개 과정을 설치할 예정이다.

 

시 공직자를 대상으로 우선 모집한 반도체 소부장 산업 생태계 및 산업 동향 교육과정은 130명 정원이 조기 마감될 정도로 이미 반도체 교육?산학 허브를 통한 학구열이 고조되고 있다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시장도 강의를 듣겠다며 합세, 열기를 더했다.

 

시와 UNIST는 이와 함께 기업 최고 경영자나 고위 임원, 고위 공직자, 연구자 등 리더들을 대상으로 한 반도체 최고 경영자 과정을 개설해 전국 단위로 운영할 계획도 구상하고 있다.

 

지난 13일 열린 개소식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해 윤원균 용인특례시의회의장, 이용훈 UNIST 총장, 김성엽 UNIST 공과대학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 시장은 지난해 315, 정부의 이동?남사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조성이 발표된 지 1년도 안돼 시청사 안에 UNIST와 반도체 교육?산학 허브를 열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이는 글로벌 반도체 중심 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용인을 주목한 UNIST와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1년간 적극 협력해 맺은 결실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반도체는 산업의 쌀이라고 불릴 정도로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산업으로 이 산업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전문가나 기업 관계자는 물론 시민과 관련 학과 학생 등이 UNIST가 제공하는 양질의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도록 시장으로서 세심하게 살피며 다양한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UNIST 반도체 소재,?부품 대학원의 정순문, 강성철 교수가 용인특례시 반도체 경쟁력 강화위원회 위원으로서도 큰 역할을 해주고 있어 더욱 감사한다앞으로도 용인의 반도체 산업 경쟁력을 견고히 다질 수 있도록 많은 조언과 지혜를 나눠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훈 UNIST 총장은 “UNIST2021년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반도체 소재?부품 특성화대학원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지만 반도체 도시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는 용인특례시가 산학협력을 위한 거점을 마련하도록 강한 의지를 갖고 전폭 지원해 준 덕분에 허브를 개소하게 됐다이곳에서 국내에선 처음으로 반도체 최고 경영자 과정을 여는 등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용인특례시와 꾸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용인특례시는 UNIST 외에도 명지대의 반도체특성화대학 사업, 용인 반도체고등학교 설립 등을 지원하며 용인형 반도체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Print